봄날의햇살처럼

ESG경영과 녹색경영의 미세한 차이점? 본문

궁금한건 못참아

ESG경영과 녹색경영의 미세한 차이점?

love me today 2023. 4. 11. 15:51
728x90
반응형
SMALL

ESG 경영과 녹색 경영 모두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경영 방식을 말합니다. 그러나 이 둘은 다음과 같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ESG 경영: ESG는 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의 약자로, 환경, 사회, 거버넌스 측면에서 기업이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지표입니다. 이는 기업의 재무적인 성과와는 분리되어서 측정됩니다. ESG 경영은 기업이 사회와 환경에 대한 책임을 다하고, 지속 가능한 경영을 추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녹색 경영: 녹색 경영은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경영 방식입니다. 이는 기업이 환경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을 말합니다. 녹색 경영은 ESG 경영과는 달리, 기업의 재무적인 성과와도 연결됩니다.

따라서, ESG 경영과 녹색 경영은 비슷한 목표를 가지고 있지만, ESG 경영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중시하고, 녹색 경영은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한 발전을 중시하는 경영 방식이라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ESG 경영이 중요한 산업군 중 하나인 에너지 산업에서 적용되면, 기업은 환경문제를 고려하여 지속 가능한 에너지를 공급하는 것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와 관련된 문제도 고려합니다. 예를 들어, 에너지 기업은 자사의 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투자를 증가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재생에너지 산업의 성장을 촉진하는 등의 사회적 가치 창출에도 노력합니다.

반면, 녹색 경영은 주로 환경 문제에 중점을 둡니다. 기업은 생산과 경영 방식을 지속 가능한 방향으로 바꾸고 환경 친화적 제품을 출시하여 환경 문제 해결에 기여합니다. 예를 들어,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폐기물 처리와 탄소 배출량 감소, 재활용 및 재사용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며, 제품의 수명 주기 전반에서 친환경적인 소재와 기술을 사용합니다.

즉, ESG 경영은 기업이 환경, 사회, 지배구조 측면에서 모든 이해관계자의 이익을 고려하며 지속 가능한 경영을 추구하는 것이고, 녹색 경영은 환경 문제를 중심으로 경영에 대한 책임을 다하는 것입니다.

 

 

반응형
LIS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