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날의햇살처럼

강남 테헤란로의 유례와 이란과의 국제관계 분석 본문

궁금한건 못참아

강남 테헤란로의 유례와 이란과의 국제관계 분석

love me today 2023. 4. 9. 12:43
728x90
반응형
SMALL

강남 테헤란로는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에 위치한 대표적인 상업지구 중 하나입니다. 이 지역은 1990년대부터 외국계 금융기업, 외국인 대상의 서비스업, 대형상가, 병원 등이 입점하면서 급격한 도시화와 현대화가 진행되었습니다.

강남 테헤란로의 이름은 이란의 수도인 테헤란에서 유래하였습니다. 이는 대한민국 정부가 이란과의 경제적 교류 증진을 위해, 1970년대 후반에 이란 테헤란에 대한 한국공사를 설립한 것에서 비롯됩니다. 이후 한국의 대기업들도 이란에 진출하면서 이란과의 관계가 더욱 깊어지면서, 이 지역의 이름이 강남 테헤란로로 정해졌습니다.

 그리고 강남 테헤란로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상업지구 중 하나로, 국내외 다양한 기업들이 입점하고 있습니다. 또한, 쇼핑몰, 병원, 외국인 대상의 언어학원 등 다양한 서비스 시설이 위치해 있어 강남 지역의 중심지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러한 강남 테헤란로의 상업 활성화는 대한민국 경제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2018년 7월에는 강남 테헤란로 152에 하이브랩(Hive Lab)이 개설되었습니다. 하이브랩은 스타트업과 대기업이 함께 일하는 스타트업 가속기로, 강남 테헤란로 내 미디어 모빌리티 센터(미디어, 모빌리티, 크리에이티브, 패션 등의 분야에서 사업을 하는 기업들이 모여있는 센터)에서 운영됩니다. 이로써 강남 테헤란로는 더욱 적극적인 스타트업 지원 및 창업 활성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반면, 이란은 2018년 5월 미국이 이란 핵합의 해체를 결정하면서 경제적 압박을 받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이란의 수출이 감소하고 경제상황이 악화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과 이란은 오랜 역사적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이란의 석유수출은 대한민국에 큰 의존도가 있습니다. 따라서 대한민국 정부는 이란과의 경제적 교류 증진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란과 협력강화-


2018년 7월 한국과 이란은 물류·무역·투자 등 분야에서의 협력 강화를 위한 MOU를 체결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대한민국 정부는 이란과의 경제적 교류 증진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으며, 이란 역시 대한민국 기업의 이란 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강남 테헤란로의 이름 역시 이러한 이란과 대한민국 경제 관계에서 유래한 것입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강남 테헤란로는 이란과 대한민국 경제 교류의 상징적인 공간 중 하나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이란과 미국 간의 긴장이 재고를 불러일으키면서, 이란은 대한민국 기업들의 활동에 제약을 가하고 있습니다. 이란은 2019년 7월 미국이 이란의 핵 프로그램 관련 제재를 강화한 이후, 대한민국으로부터의 석유 수입 대금을 지급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이란은 대한민국 기업들의 자금을 환출하는 데 제약을 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 2021년 1월에는 대한민국 정부와 이란 정부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협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대한민국은 이란으로부터의 석유 수입 대금을 지급하고, 이란은 대한민국 기업들의 자금을 환출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은 이란과 대한민국 경제 교류를 지속적으로 활성화시키기 위한 중요한 발판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
LIST
Comments